저는 오랫동안 전주 전일고등학교에서 수학을 담당하며 3학년 진학부장을 맡아왔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오늘날 많은 학교 수학수업들이 학급의 1/3의 학생만이 겨우 참여하는 정도라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학교 수업의 단점에 대하여 항상 ‘어떻게 하면 많은 아이가 즐겁고 재미있게 수학 수업시간을 즐길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해왔습니다. 또한, ‘학급 내 90% 이상의 학생들이, 주어진 과제를 90% 이상 습득해내는 「bloom의 완전학습(Mastery learning)」 을 실현할 수 있게 하고 싶었습니다. 이렇듯 학생 대부분이 높은 성취감과 긍정적인 사고를 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고심을 하던 끝에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결국 교수 학습방법! 즉, 교사가 가르치는 방법에 달려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학교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던 때에 이러한 교수 학습방법에 대한 답을 찾으며 행한 수업방식이 바로 ‘쏠패스’ 수업방식입니다. 이것은 미리 예습한 문제들에 대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쏠(solve)과 패스(pass)를 선택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흥미를 이끌어내는 동시에 진도의 문제에서 효율적으로 수업을 이끌어나갈 수 있게 하는 학습방법입니다. 즉 쏠패스는 깨우치는 학습방법입니다. 이는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수업을 가능하게 하고 충분한 학습자료와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학습에 대한 강한 동기유발을 가능하게 하는 수업형태입니다. 20여 년간의 학교 재직 중에 제가 찾아낸 가장 효율적인 수업방식이며 이로써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대부분의 학생이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수학을 재미있고 즐겁게 접근하여 효과적인 방법으로 가르치고 아이들의 수학실력이 꾸준히 향상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는 학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